2주만에 간 추월차선 재테크 독서스터디 모임!
이번 주는 세미나 발제 스터디로 이루어졌습니다.
오늘은 금융 선물쪽에서 일하고 계신 스터디원 혜지님이
...선물과는 조금 다른(?) 색다른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해 발제를 해주셨습니다.

발제해주신 혜지님의 간단 배경 (프랜차이즈 및 원래료 회사 근무 경험)
대학생때 남도프랜차이즈에서 근무하다가 매니저까지 근무한 경험이 있음.
충무로에서 부모님과 함께 가게 공동 운영
한식 조리사 자격증 보유
팜유를 가공하여 휘핑크림을 만들고 그를 본죽, 베스킨라빈스(SPC)에 납품하는 회사에 근무한 경험

외식업
전반적인 소개, 유통구조, 운영방식, 문제점외식업
식자재의 유통경로는 생산자 > 운송자 > 도매상 > (소매상) >영업장 로 이동합니다.
도매상에서 영업장으로 바로가는 사람들도 있음.

수산물 유통구조
광여 양식장 -> 활어수송 및 수산업체 -> 소비자의 단계로 오고...
흔한 A급에 B급 끼워넣기, 물로 무게 채워넣기 등의 꼼수는 아직도 성행 중
활어수송 및 수산업체에서 소비자의 돈을 땡겨서 광어 양식장에 구매하는데
소비자측에서 많이 파산을 하면서 미수금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음.
(feat 파생상품의 몰락)
보통 최초 양식장 대비 최소 3배의 가격이 소비자에게 전가된다.
생선 수율 투입수에 대한 완성품 양품의 비율
이전에 광어가 황금값이 된 사례가 있었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업과 배달 수요가 늘어나며 공급<수요가 되었고 광어값이 2배정도로 뜀
(납품단가 자체가 비싸짐)
1. 광어 납품 단가: 1kg 12,000원
2. 광어의 살 수율 50% 1kg당 500g이 나옴(※ 1인당 섭취권장량 250g)
3. 1kg 샀을 때 2인분이 나옴. (1인분은 250g)
4. 1인분 최소 원가: 6,000원
5. 최소 판매자 가격 : 18,000원 (원가 x3배)
|
|
민어 판매 시나리오 (보관할 수만 있으면 1년내내 고정적인 이익 추구 가능)
민어는 하절기때 훨씬 싸지고 평균적으로 가격은 암치<수치 이다.
민어 제철 시기, 하절기에 공급물량이 많아 제일 저렴하므로 이때 좋은 품질의 민어를 수급한다.
민어를 구매하는 그게 고속버스를 타고 퀵으로 온다. 그날 바로 손질. 큰게 8-9kg정도 됨. 한 6마리=54kg을 그날 손질하여 참치 냉동고에 보관하면 최고 1년까지 보관하여 사계절 판매가 가능하다. (가격 변동 고정, 고정적인 이익 추구 가능)
최대한 쌀 때 사서, 비싸지면 비싸진 가격 그대로 판매가능
농산물 유통구조
농산물 또한 유통과정에서 최초 출품 단가에 비해 최소 3배 가격을 소비자에게 전가한다. 농산물의 경우 중간 유통과정에서 정말 많이 가져간다. (보관도 용이하고) 중간에 재료는 도매가격이 바로 뛰나, 최종 요리 단품요리는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

공산물 유통구조
이미 만들어진 제품인, 공산품은 유통과정에서 오는 마진이 비교적 정해져 있어, 경쟁업체와의 단가는 크지 않은 편. 원재료가 기본 식자재이기 떄문에, 기본 베이스를 이루는 재료값이 인상되면 공산품 가격또한 그대로 그 인상분이 반영됨 (고추장의 경우, 3년새 2배 인상)


일식집 운영 시나리오
혜지님 의견: 일식의 경우 주인이 직접 기술, 운영까지 커버하지 않으면 이익이 나기 힘든 구조이다.
(전문기술인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인건비가 비싸고, 식재료비의 물가상승률을 무시하기 힘듦)
인건비(고정지출:회 뜨는 사람, 주방음식, 뒷다이 담당, 서빙) 30%
식재료비 33.8%
인건비 25%
세금 20%
임대료 11%
*세금은 매출구간에 따라 (1년에 4번 부가세를 낸다, 중소세는 1년에 2번) 세금을 적게 내려고 비용처리를 함에도 이만큼 낸다.
|
배달 앱에 나가는 비용

1. 음식점 등록을 위해 지역에 깃발을 꼽는 비용 (최소 깃발 2개 필요, 월마다 내야하므로 깃발 1개=40만원 일때 월 80만원)
2. 판매 수수료
3. 배달비 별도로 또 지출
4. 마케팅비 별도 (배달앱에 광고구좌를 이용하거나, 리뷰관리 할 때 악플이 있으면 그걸 지우기위해 환불하는 비용 등)
※ 권리금의 책정기준 --> 그 때 운영하고 있던 식장/장소의 가치에 따라 다름
프랜차이즈
책 부의 추월차선에 나오는 시스템 중 하나: 프랜차이즈
최수익성: 냉동/고기가 많은 이유는 보관시 쉽고 고정적인 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랜차이즈를 설립시 생각해봐야 할것.
나의 시간도 돈이다. 내가 돈을 주고 내 시간까지 다 쏟는(내 시간이 많이 버려지는) 구조라면 같은 돈으로 갭투자를 하지 뭐가 이득인건가?
- 파리바게트 20평 기준 3억 (인테리어, 로열티, 간판 비용 다 합쳐서)
- 우리나라 수익이 가장 잘나가는 파리바게는 연신내 파바 → SPC는 지도를 보고 몇명이 거주하는지, 계산하여 유동성이 많은 상가에 영업을 한다.
- 베스킨라빈스와 본죽은 한 군데도 망한 곳이 없는 전설적인 곳:
- 베스킨라빈스는 재고관리가 용이. 젤라또 가게가 망하는 이유: 젤라또는 아이스크림중에 밀도가 가장 높은데, 베라는 색소와 향료를 넣지만 젤라또는 관리가 좀더 복잡
- 본죽은 키트처럼 나와서 그걸 끓이기만 하면 된다. 본죽 R&D가 되게 까다운데 원재료 관리를 되게 잘한다.
팜유 -> 휘핑크림 -> 베라 / 본죽 (크림치즈죽, 단팔치즈죽)
결국 변동성이 그때그때마다 너무 커서 결국 팜유를 생산하는 1차생산자가 가장 돈을 많이 버는 구조이다.
현재 프랜차이즈 트렌드: 무인화, 소규모
사례: 응응스크르 ㅇㅇㅅㅋㄹ 아이스크림 할인점
공급하는 아이스크림 단가는 다 거기서 거기. 상가를 임대해서, 소비자가 무인화로 사게끔 들어오는 구조. 로 24시간 무인으로 운영하는 장점으로 우후죽순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ㅇㅇㅅㅋㄹ이 잘나가자 지금은 오리온, 해태 이쪽이 견제하면서 아예 더 싸게 직접 소비자들에게 공급을 해서 마진을 먹으려는 계획중.
쉬어가기: 횟감, 좋은 생선 횟감 구분하기, 생선 별 회썰기
혜지님이 직접 사시미칼 도 보여주시고 어떻게 회를 써는지,
좋은 횟감을 구불하는지 알려주셨습니다. 찐으로 횟집에서 일하셨던 것 답게 손수 사시미칼도 보여주시구요...
제가 언제 사시미칼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볼 수 있겠슴니까 이 생생한 현장감..

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창업 대출
자격조건: 예비창업자는 안됨. 창업 후 무조건 6개월은 지나야함
단점: 가계 페업시 몽땅 갚아야 한다.

중소벤처 진흥공단 - 청년 전용 창업자금대출
만 39세까지 신청가능.

한 때는, 코로나 자영업자 대출. (2% 낮은금리. 보증기관이 은행X)
: 대출이 잘되서 이때 2호점을 내서 낮은 금리로 미리 대출을 땡긴 사람이 많았다고 합니다.
: 또 코로나 때 매출이 적으니 세금도 덜 내는 혜택이 있었음. (위기가 기회!)

강의 듣다가 궁금해서 밀키트전문점 담꾹 창업비용을 찾아봤습니다.
총 4300만원이면 싸다 생각이 들지만, 여기서 추가로 고려해야할 항목들도 있습니다.
- 임대료
- 아래에 별도 고사 항목 주의필요 (공사비가 저기서 몇천만원은 더 들어간다. 철거 및 상하수도 어닝=지붕)
- 안좋은점: 원자재가 올라가면, 올라가는대로 납품받는 가격을 올리고 그게 점주에게 전가됨

그 외에 나눈 이야기들
또 나눈 이야기는 노티드-다운타우너 그들은 어떻게 성공했는가?
- 디자인 + 마케팅(인플루언서에게 협찬) 하여 여기는 무조건 가야하는 곳으로 포지셔닝
- 그리고 이러한 외식업은 다들 네트워크 기반인 것같다.
네트워킹이 정말 중요하다.
소셜 네크워킹이 있다 →그 네트워크를 들어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경록님 생각: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네트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블로그.
인사동에 보이차를 10억대로 납품하시는 분들에게 차를 배웠는데, 납품하시는 사람들의 인맥자체가 다르다.
내 시간당 가격을 따지기 시작했을 때 자영업자가 된다.
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본, 내가 만든 시스템이 돌아가게 해야지 진정한 부이다.
그 외 코인
골므만 삭스가 만든 써클이 유로의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었다.
셀시우스 멕인 후(골드만 삭스는 이미 예상) 이더리움 파생상품을 만든다.
오늘도 즐거운 스터디였습니다:) 다음주에 자유독서 때도 기대기대
일주일 동안 열심히 살것을 다짐해봄니다,, 내 자신 할 수 있찌? ♡(•ө•)♡ 자신감 자신감 자신감


추월차선 재테크 독서모임
책을 통해 자본가적 마인드를 키우실 '추월차선' 소모임 멤버 모집합니다. Since 2022.
🌈독서모임을 통해 당신의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많은 재테크 정보들을 홀로 선별하여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이런 상황 속에서 수 많은 책들의 엑기스를 서로 공유하고 피드백 성장할 모임이 필요하다 생각해 이러한 독서모임을 만들게 됐습니다.
• 각자 자기의 관심분야와 공부한것을 공유하고 자본가적 마인드와 이의 지식을 쌓는 시간이되길 바랍니다.
(부동산, 주식, 달러, 채권, 코인)
✔장소 및 시간: 혜화역 스터디룸, 파티룸 이플. 토요일 10AM ~ 1PM
✔진행방식:
1. 경제기사 스크랩 및 자유토론 (뉴스 1개씩 중비)
2. 각자 자신이 원하는 재테크 관련 책을 읽고 간단히 글로 정리하여 모임 때 공유
✔지원조건: 현재 실제 투자자(주식, 부동산, 가상화폐 등..)이신 분, 예의와 매너 갖춘 20, 30 代)
✔회비: 회의실 대여비
✔단톡방: 정모 3회 이상 참여 후 초대
꼭, 재태크 책일 필요는 없습니다. 자본가적 마인드에 도움이 될 어떤 책이라면 무엇이든 상관없습니다.
"함께 인생 추월차선에 오르지 않으실래요?"
[강퇴조항]
🚫카톡방 미참여
🚫홍보 및 영업, 비매너 등으로 분위기 해치는 사람
🚫잦은 당일 참석 취소
재테크 독서모임 오픈채팅방 📖 (비번은 쪽지로 문의)
https://open.kakao.com/o/gkFT8XVd